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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EJB의 한계와 스프링의 탄생

EJB란?
EJB(Enterprise JavaBeans)는 기업환경의 시스템을 구현하기 위한 서버측 컴포넌트 모델이다.


즉, EJB는 애플리케이션의 업무 로직을 가지고 있는 서버 애플리케이션이다. 
2000년대 초반에는 EJB라는 개념이 획기적이었고, Java 진영에서 표준으로 인정한 기술이기 때문에 많이 사용되었다.
 
 

<EJB>의 한계

EJB의 다양한 기술들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EJB 스펙을 사용해야 했고, 그로 인하여 서비스가 구현해야 하는 비즈니스 로직보다 EJB 컨테이너 설정을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투자해야 했다. 이런 복잡한 EJB의 컨테이너를 대체하기 위해서 등장한 것이 바로 Spring 컨테이너이다.
 
 

<Hibernate>의 등장

하이버네이트 ORM(Hibernate ORM)은 자바 언어를 위한 객체 관계 매핑 프레임워크이다.
객체 지향 도메인 모델을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매핑하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2. 스프링의 핵심

  • 스프링은 자바 언어 기반의 프레임 워크
  • 자바 언어의 가장 큰 특징 - 객체 지향 언어
  • 스프링은 객체 지향 언어가 가진 강력한 특징을 살려내는 프레임 워크

 

3.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1]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 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협력) 
  •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2] 객체 지향의 특징

  • 추상화
  • 캡슐화 
  • 상속
  • 다형성

 

[C++/Python] 객체 지향 언어란 무엇인가 : Class 상속에 관하여(PIE) | Python 상속 문제 풀이

객체 지향의 3대 특징을 아는가? 취업 인터뷰에서 C++ 언어를 장점으로 내세운다면 반드시 듣게 되는 인터뷰 질문이다. C++ 언어의 가장 큰 특징은 '객체 지향 언어'라는 점인데, 이것이 어떤 효과

yuejeong.tistory.com

 
[3] 다형성: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한다.
 
예시1: 자동차와 운전자

  • 운전자는 '자동자의 역할'에만 의존(운전 면허)
  • 자동차가 바뀌어도 운전자에게 영향 주지 않음(K3에서 테슬라로 바꿔도 새 운전면허 갱신할 필요 없음)
  • 클라이언트에 영향 안주고 새 기능 제공: 역할과 구현이 구분된다.

 

예시2: 로미오와 줄리엣 공연

  • 로미오 역할과 줄리엣 역할간의 의존이 있지만, 배우들 간의 의존도는 없음.
  • 원빈은 김태희 송혜교 그 누구와도 호흡을 맞출 수 있음

 

[4] 역할과 구현 분리의 이점

  • 클라이언트는 대상의 역할(인터페이스)만 알면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를 몰라도 된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의 내부 구조가 변경되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 클라이언트는 구현 대상 자체를 변경해도 영향을 받지 않는다.
역할과 구현으로 구분하면 세상이 단순해지고, 유연해지며 변경도 편리해진다.

 

4.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SOLID)

클린코드로 유명한 로버트 마틴이 좋은 객체 지향 설계의 5가지 원칙을 정리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1] SRP: 단일 책임 원칙(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한 클래스는 하나의 책임만 가져야 한다
  • 중요한 기준은 변경이다. 변경이 있을 때 파급 효과가 적으면 단일 책임 원칙을 잘 따른 것 • 예) UI 변경, 객체의 생성과 사용을 분리

 
[2] OCP: 개방-폐쇄 원칙 (Open/closed principle)

  • 소프트웨어 요소는 확장에는 열려 있으나 변경에는 닫혀 있어야 한다
  • 확장: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새로운 클래스를 하나 만들어서 새로운 기능을 구현
  • 변경: 인터페이스를 수정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개방 폐쇄의 문제점:

  • 구현 객체를 변경하려면 클라이언트 코드를 변경해야 한다.
  • 분명 다형성을 사용했지만 OCP 원칙을 지킬 수 없다.
  • -> 객체를 생성하고, 연관관계를 맺어주는 별도의 조립, 설정자가 필요하다

 
[3] LSP: 리스코프 치환 원칙 (Liskov substitution principle) 
프로그램의 객체는 프로그램의 정확성을 깨뜨리지 않으면서 하위 타입의 인스턴스로 바꿀 수 있어야 한다
예) 자동차 인터페이스의 엑셀은 앞으로 가라는 기능, 뒤로 가게 구현하면 LSP 위반, 느리 더라도 앞으로 가야함
 
 
[4] ISP: 인터페이스 분리 원칙 (Interface segregation principle) 

  • 특정 클라이언트를 위한 인터페이스 여러 개가 범용 인터페이스 하나보다 낫다
  • 자동차 인터페이스 -> 운전 인터페이스, 정비 인터페이스로 분리
  • 분리하면 정비 인터페이스 자체가 변해도 운전자 클라이언트에 영향을 주지 않음
  • 인터페이스가 명확해지고, 대체 가능성이 높아진다

 
[5] DIP: 의존관계 역전 원칙 (Dependency inversion principle)

  • 프로그래머는 “추상화에 의존해야지, 구체화에 의존하면 안된다.” 의존성 주입은 이 원칙 을 따르는 방법 중 하나다
  • 쉽게 이야기해서 구현 클래스에 의존하지 말고, 인터페이스에 의존하라는 뜻
  • 앞에서 이야기한 역할(Role)에 의존하게 해야 한다는 것과 같다. 객체 세상도 클라이언트 가 인터페이스에 의존해야 유연하게 구현체를 변경할 수 있다! 구현체에 의존하게 되면 변 경이 아주 어려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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